팝스타, 과학자, 베조스 약혼녀...
14일 우주에 간 '여성 6명'!

2025.04.12 18:02:40

블루 오리진, 뉴 셰퍼드 MS-31 미션, 월요일 발사 예정
여성 6명만 탑승한 첫 우주비행, 세계적 관심 쏟아져

블루 오리진의 뉴 셰퍼드 우주선이 6명의 탑승자를 태우고 지난 2월 발사되고 있다. / Blue Origin

 

여성 6명으로만 구성된 우주비행팀이 마침내 월요일 14일에 우주로 날아오른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의 우주기업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이 추진하는 특별한 우주 프로젝트다.  

 

블루 오리진은 11번째 유인 우주미션이 될 NS-31 아궤도 미션을 미국 동부표준시 14일 오전 9시 30분(한국시간 오후 10시 30분)에 텍사스 서부의 우주발사장에서 뉴 셰퍼드(New Shepard) 우주선을 발사할 예정이다. 뉴 셰퍼드의 31번째 발사이기 때문에 NS-31 미션이라 불린다. 

이 특별한 여성 6명의 팀에는 세계적인 팝스타 케이티 페리가 동행하고, 제프 베조스의 약혼녀인 로렌 산체스도 탑승한다. 이들의 특별한 비행을 특집으로 다룬 '엘르'와 스페이스닷컴에 따르면, 1963년 소련의 여성 우주비행사 발렌티나 테레시코바가 혼자 궤도비행을 함으로써 최초의 여성만의 우주비행 기록을 세웠지만, 팀으로 구성된 여성만의 우주비행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비행에 나서는 여성우주인 6명을 간단히 소개한다. 

 

엘르 커버스토리의 여성 우주인 6명. 표지의 이름이 사진 왼쪽부터다.  / Elle, space.com

 

▶아이샤 보우(Aisha Bowe)= 전직 NASA 로켓 과학자인 아이샤 보우는 미시간 대학교에서 항공우주 공학 학위와 우주시스템 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보우는 정부 및 기타 조직과 협력하는 엔지니어링 회사인 STEM Board의 CEO. 또한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교육 기술 회사인 LINGO를 설립했다. 보우는 전미 흑인 엔지니어 협회와 미국 항공우주연구소의 회원이다. NASA 엔지니어링 명예상, 올해의 여성 STEM, 흑인 기업 루미너리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케리안 플린(Kerianne Flynn)= 프로듀서 케리안 플린은 할리우드 여성의 역사를 다룬 <This Changes Everything(2018)>과 공정임금 옹호자 릴리 레드베터를 다룬 <LILY(2024)>를 비롯한 다큐멘터리 및 기타 영화 작업을 수행해 왔다. 또한 뉴욕에 본사를 둔 여러 학교와 단체에서 이사회 멤버로 활동하며 비영리단체 활동을 하고 있다. 플린은 한동안 우주여행에 관심이 많았다. 그녀는 버진 갤럭틱의 우주여행을 신청하기도 했다. 그녀는 2021년 버진 갤럭틱에 대한 인터뷰에서 "위로 올라가서 지구를 내려다보는 것만큼 좋은 일은 없을 것 같다"면서 "다음 세대가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 탐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만다 응우옌(Amanda Nguye)= 아만다 응우옌은 연구 과학자로서 하버드대학을 졸업한 뒤 생체천문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연구 경력 동안 그녀는 하버드 천체물리학 센터, MIT, NASA, 국제우주과학연구소에서 근무했다. 응우옌은 성폭력 생존자를 지원한 공로로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고 타임지 선정 올해의 여성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응우옌은 이번 우주 미션에 참가함으로써 베트남과 동남아시아 최초의 여성 우주비행사로 역사에 기록되게 됐다. 응우옌의 회고록 <세이빙 파이브(Saving Five: A Memoir of Hope)>가 지난달 출간됐다. 

▶게일 킹(Gayle King)=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는 방송 저널리스트이자 미디어 인물인 게일 킹은 라디오, 텔레비전, 인쇄 분야에서 40년이 넘는 경력을 가지고 있다. 킹은 'CBS This Morning'의 공동 진행자이며, 'O, the Oprah Magazine'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킹은 또한 SiriusXM에서 라디오 쇼 '게일 킹 인 더 하우스'를 진행하고 있다. 그녀는 에미상을 세번 수상했고, 2018년 미국 라디오 및 텔레비전 여성 그레이시 어워드에서 '우수 라디오 토크쇼' 상을 받았다. '타임'지는 킹을 '2019년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케이티 페리(Katy Perry)= 1150억회 스트리밍 기록을 갖고 있는 팝스타 케이티 페리는 역대 가장 많이 팔린 음악 아티스트 중 한 명이다. 2010년 첫 앨범을 발매한 페리는 캐피톨 레코드에서 1900만 장이 팔린 6개의 앨범을 녹음했다. 그녀의 최신 앨범은 작년에 발매됐다. 자선 활동 옹호자인 페리는 파이어워크 재단을 설립하고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페리는 그래미상 1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으며 2012년 빌보드 '올해의 여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로렌 산체스(Lauren Sánchez)=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로렌 산체스는 KCOP-TV를 포함한 여러 방송국에서 앵커로 일하며 1999년 에미상을 수상했다. 헬리콥터 조종사이기도 한 산체스는 최초의 여성 소유-운영 항공영화 제작사인 블랙 옵스 에비에이션을 설립했다. 2016년에는 아마존과 블루 오리진을 설립한 제프 베조스와 약혼했다. 산체스의 데뷔 동화책인 <우주로 날아간 파리>는 2024년에 출간되어 뉴욕 타임즈와 USA투데이의 베스트셀러가 된 바 있다. 

최윤호 newsroom@cosmostimes.net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3, 919호 비422(여의도동)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아54320 ㅣ등록일자 : 2022년 6월 23일 | 사업자등록번호 : 628-87-01695
발행인 : 송동훈 | 편집인 : 송은하 | 전화번호 : 02-761-2283(010-3445-8769)